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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목 : 2017-하계 나문답 합격여부, 코멘트, 수정사항, 오티 안내 등
작성자 : 관리자 작성일 : 2017-06-01 17:44:39 조 회 : 595
내용

1. 합격여부 및 코멘트

 

 (1) 문화예술, 텅 빈 공간을 채우다(합격)

  - 내용의 참신성, 유용성, 필요성, 문제점 파악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져 있으며, 이에 따른 답사지 선정 및 일정이 적절함.

  - 계획이 일관적으며, 준비과정에서의 노력도 엿보임.

  - 단, 결과물을 단순히 비교에 그치지 않고 정부(도청,시청 등) 및 문화관련 기관에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작성바람.

 

 (2) 축제를 통한 낭만도시 춘천의 활성화 방안(합격)
  - 춘천지역 축제의 문제점을 잘 파악하였음.

  - 연속적으로 축제가 이루어지는 삿포로라는 지역을 선정한 점에서 답사지 선정 및 일정이 적절하다고 판단됨.

  - 단, 결과물을 소개하는 수준이 아닌 실제로 정부(도청, 시청) 및 문화관련 기관에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작성할 것.

  - 또한 국내에서 참고할 만한 축제는 없는지 검토해 볼 것.

 

 (3) 장보고의 발자취를 따라서(조건부)

  - 계획서 내용이 다소 난잡함. 목적이 한-중 문화교류의 활성화인지 역사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인지 판단하기 어려움.

  - 전체적인 계획을 볼 때, 역사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상품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임.

  - 결과물을 여행사에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작성할 것.

 

 (4) 사상제자들의 동양 철학 탐방(조건부)

   - 주제와 관련없는 일정들이 왜 들어있는지?

   - 결과물이 실용적이지 않다고 판단됨.

   - 수정 과정을 거쳐 주제와 부합한 일정 및 결과물로 변경할 것.

 

 (5) 일본 강제 징용의 흔적(조건부)

  - 결과물로 무엇을 제시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한 언급이 없음.

  - 목적 의식이 매우 부족함.

  - 1학년 만으로 구성된 팀이라는 점을 감안하여, 수정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수정이 미흡할 시 탈락 조치함.

  - 결과물을 약 30분 정도의 다큐멘터리로 제작할 것.

 

 (6) 레고랜드 조립 설명서(불합)

  - 목적 의식은 뚜렷하다고 판단되나 인문학, 문화 보다는 상업적 특성에 주제가 맞추어져 아쉬움.

  - 레고랜드 건설과 관련하여 제안서를 제출하는 것은 현실성이 결여된 것으로 판단됨.

 

 (7) 휠체어의 비상(불합)

  - 대만이 휠체어 관광이 편한 나라인지에 대한 객관적 자료가 부족함.

  - 일정에 선정된 곳들이 휠체어로 이동하기 편한지역을 선택한 것이 맞는지?

  - 단순히 눈으로만 살펴보는 것은 본 주제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의미가 없다고 판단됨. 실제 경험(휠체어를 이용한 조사) 및

    대만의 정책적인 부분을 현장에서 조사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판단됨.

 

 (8) 도쿄의 공공시설 체험과 시민의식 조사(불합)

  - 단순 조사 활동 이외에 목적이 없음.

  - 공공의식과 공공시설의 변화는 단순히 도입의 문제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님.

 

 (9) 한국 페미니즘이 가야할 길(불합)

  -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한국과 차이나지 않는다면 왜 일본을 조사지로 선택했는지? 성공한 지역의 사례를 보는게 옳지 않은지?

  - 일본에서 한글로 된 설문지로 조사를 실시할 것인지?

  - 디즈니의 여성 케릭터 묘사는 일본의 페미니즘 문화의 변천과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닌지?

  - 현대 페미니즘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 아요이 시대(기원전 3세기 ~ 4세기), (헤이안 시대(9~12세기)의 문학 및 역사를 살

    펴보는 것에 어떤 의의가 있는지? 

  - 조사지의 선정이 페미니즘 운동의 실패의 원인을 살펴보기 보다 일본의 여성 지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에만 집중이 되어있지

     않은지? 

 

 (10) 한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컨텐츠 비교 분석(불합)

  - 지브리 미술관에서의 인터뷰 질문이 주제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됨.

  -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를 살펴보지 않고 단순히 미술관, 방송국, 아키하바라 등을 방문하는 것에 무슨 의의가 있는지?

  - 메이드카페의 방문 목적은 무엇인지?

 

2. 조건부팀 수정지도교수 배정

 (1) 장보고의 발자취를 따라서 : 정상우 교수님

 (2) 일본 강제 징용의 흔적 : 정상우 교수님

 (3) 사상제자들의 동양 철학 탐방 : 이찬 교수님

 ※ 조건부팀들은 위 수정지도교수를 방문하여 수정 후 6월 8일 18:00까지 다시 제출, 수정 후에도 차이가 없을 경우 탈락조치함.

    

3. 오리엔테이션 안내 : 2017. 6.5(월) 18:00, 장소 추후 공지하며, 팀별 2인 이상 참석 

 

4. 비고 : 코멘트는 수정 사항이 모두 담긴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수정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해 수정 후 제출 할 것

 

5. 문의 : 르네상스 인문학 창의인재육성 사업단 033-248-1504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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